부산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의 '지역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 셔터스톡]
부산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의 '지역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부산광역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의 '지역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3월 과기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해 블록체인 혁신 서비스를 발굴, 적용하고 기술·사업화 및 지역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2022년 지역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공모했다. 대상 지역은 서울특별시 제외 전국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였다. 

부산광역시 디지털경제혁신실 금융블록체인과 관계자는 "지난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현재 기술협상 진행 중"이라며 "이달 중으로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확정시 사업기간은 협약체결일을 맺은 날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다. 

이는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사업 일환이다. 앞서 박형준 시장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적극 활성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블록체인 특화 벤처컨벤션을 구축하고 이번 기술혁신센터 유치 공모에 참여, 이듬해 클러스터화하겠다는 목표다. 

부산시는 지난달 24일 블록체인 특화 벤처컨벤션 '비스페이스'를 열었다. 지난해 선정된 중소벤처기업부 '지역 혁신창업활성화' 사업을 통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21층과 22층에 이 공간을 마련했다.  

지난달 부산시가 써낸 이번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계획안을 들여다보면 전체 사업비는 총 37억3000만원이다. 추진 내용은 크게 ▲개발환경 구축 및 서비스 실증 ▲블록체인 융합기술 개발지원 ▲블록체인 기업육성 체계적 지원 등 세 부분이다. 

이 가운데 사업비 상당부분인 약 27억원이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개발환경 구축 및 서비스 실증에 투입될 것란 계획이다. 이 내용을 살펴보면 부산시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 가운데 금융 및 NFT(대체불가토큰)에 힘주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NFT 부산 2021'을 열며 NFT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사진: 부산시]
부산시는 지난해 'NFT 부산 2021'을 열며 NFT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사진: 부산시]

부산시는 비스페이스가 있는 BIFC 건물 한 층에 기업육성 공간을 구축한다는 계획인데, 가장 많은 공간을 할당한 공간이 '금융·NFT 특화 존(Zone)'이다. 

공간 구축외 블록체인 개발환경 조성 및 연계 서비스 실증에도 12억원을 배정했는데, 이때 플랫폼 구축도 금융, NFT 2종으로 언급됐다. 금융 부분 블록체인 플랫폼에서는 LG CNS의 모나체인과 람다256의 루니버스가, 콘텐츠 NFT에서는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이 거론됐다. 

LG CNS는 최근 NH농협은행의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대응 파일럿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주 사업자이기도 하다. 람다256의 루니버스는 100만명 가입자를 보유한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 기반 플랫폼이다. 그라운드X는 NFT 관련 유통 플랫폼 '클립 드롭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미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PoC 경험이 있고 이용자를 확보해 본 곳들이다. 

부산시는 이들의 지역특화산업 실증 서비스 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 기획, 시제품 제작 등의 자금을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관련 예시로는 청년수당, 가족수당, 양육수당 등 정책수당을 디지털 지갑으로 지급 및 관리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또 NFT를 활용한 포토 스튜디오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했는데, 이미지 촬영본을 NFT로 발행, 개인 사진에 소유권을 부여하고 디지털 아트 갤러리 같은 공간에서 유통할 수 있는 방식이다. 

특히 부산시는 지난 박형준 부산시장 체제 이후 블록체인 관련 사업 행보에 적극적인 분위기다. 이전까지만 해도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인 부산시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중심의 실험이 주를 이뤘는데, 통합 디지털자산 거래소 등 가상자산을 활용한 과감한 실험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부산시의회는 '부산광역시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을 위한 지원 조례'를 가결했다. 이후 부산시는 관련 논의를 위해 전문가 협의체를 꾸리고 방향성을 설정하고 있다. NFT 관련해서는 지난해 'NFT 부산 2021'을 열며 상당한 관심을 드러냈다. 

다만 업계에서는 부산시를 블록체인 관련 기회의 땅이라고 보면서도 NFT나 가상자산이 들어간 실험이 실제 현실화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다. 앞서 특구 사업으로 추진된 통합거래소가 무산된 바 있으며 NFT 관련에서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에 속하냐의 여부도 불명확한 상황이다. 부산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 중인 한 관계자는 "디지털자산거래소 관련 지금도 방향성이 정해져 있지 않아 실제적으로 진행이 매우 더디며, NFT도 관심은 있지만 공공사업과 수익사업 사이에서 고민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